
2024년 7월부터 TV수신료 분리 납부 전기 요금과 TV수신료 분리 징수 가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TV 대신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OTT 콘텐츠를 많이 보는 분들이 많은데 TV수신료 고지서를 받으면 적은 금액이라도 생각이 많아 질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분리 납부 전기 요금과 TV수신료 분리 징수 관련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TV수신료 분리징수(TV수신료 분리 납부)란?
전기 요금과 KBS TV수신료를 분리하여 납부하는 방식의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방송법이 개정이 되고, 7월부터 시행되며, 시청자들은 기존 전기 요금과 합산 되어 청구되던 KBS TV 수신료를 직접 납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V수신료를 해지하려면?

TV를 시청하지 않거나 필요가 없는 분들도 의무적으로 납부가 되었는데 이제 의무적으로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KBS TV수신료를 해지하려면 집에 TV가 한 대도 없어야 하며, 주방 TV도 포함입니다.
해지 신청 시 관리 사무소나 한전 직원이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이 관리 사무소가 있는 거주 형태라면 관리 사무소에 연락해 해지하겠다고 해지 의사를 밝히면 되며,
관리 사무가 없는 거주 형태라면 한전고객센터(국번 번이 123)에 전화하시거나 KBS 수신료고객센터 (1588-1801)에 전화하시어, 해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TV수신료 분리 납부 신청
납부 마감일 4일 전까지 한전고객센터(국번 없이 123) 으로 전화해서 KBS TV수신료 분리 납부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지서로도 납부 가능하며, 편리하게 인터넷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TV수신료 납부 방법
한전ON APP 신청 방법



계좌 이체 , 고지서, 한전ON 사이트에서 자동 납부를 신청하실 수 있으며, KBS 수신료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 하시면 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수신료 징수 위탁 기관이기 때문에 TV 대 수를 변경하거나 감소,해지,면제 등의 TV수신료 관련 문의는 KBS 수신료콜센터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TV수신료 환불

그 동안 TV가 없었는데 KBS TV수신료를 납부하고 있었다면,
3개월 이내는 한전 콜센터
3개월 이상인 경우는 KBS 콜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환불 요청 시 TV가 없다는 증명 자료가 필요 할 수 있으니 같이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